같은 성분끼리의 곱을 사용하기 위해서 주로 내적을 사용하지 않을까요
여기서 같은 성분이라는게 독립과 기저에 대해 확실히 모르면 이해하기힘든 부분인거 같아요
선형대수에서 맛볼수 있는 부분 ㅎㅎ
예전에 제가 알까기 만들때 충돌판별을 할때 단순히 영역만으로 판단을 하는게 아니라
두 돌간의 속도 벡터차의 벡터와 두돌간의 중점을 이은 벡터를 내적해서 나오는값으로
충돌 판별을 보강했을겁니다.
일단은 동역학은 벡터를 절대로 떼놓고 생각할수가 없더군요 ㅎㅎ 벡터가 그만큼 강한 Tool 이기도 하구요 게임 물리쪽만 봐도 벡터로 다 해결 봅니다 .
3D로 넘어가면 텐서까지 나와서 머리를 혹사시키더군요 ㅠㅠ
충돌판별시에 단순히 영역이 겹치는 것으로만 판별하면 사실 아주 미세하게 겹쳐있는 상태로 서로 반대방향으로 운동을 한다거나 한 물체는 가만히 있고
다른 물체가 충돌하지 않는 방향으로 움직일때 서로 붙어서 돌아가버리는 해괴망칙한(?) 현상이 일어나더군요 저도 처음에 그걸로 엄청 골썩었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