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에 새로운 큐브가 나왔다.
이 큐브는 N각뿔의 형태로 생겼다. 각뿔의 꼭짓점을 P, 밑면의 꼭짓점들을 A1, A2, A3, ... AN 이라고 하자.
점 P에서 쥐가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쥐는 모서리를 따라서만 움직이고 다른 꼭짓점을 만나면 아무 곳으로나 간다. (예를 들어, A1에서 P에 도착하면 A1, A2, A3, ... AN중 아무 곳으로나 가고 각각의 확률은 1/N 이다.)
우리의 목표는 쥐가 K번 움직였을 때 점 P에 있을 확률을 구하는 것이다.
입력 5 2 출력 0.333333
5 2 인 경우 P A1 P P A1 A2 P A1 A5 P A2 P P A2 A1 P A2 A3 P A3 P P A3 A2 P A3 A4 P A4 P P A4 A3 P A4 A5 P A5 P P A5 A1 P A5 A4 총 15가지가 있고, P A1 P P A2 P P A3 P P A4 P P A5 P 이 중 5가지이므로 5/15 = 약 0.333333 이다.
출처:에이급 수학 추천: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