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명: koi_aqua1
제한시간: 1 초

아래 그림 1은 수족관을 앞에서 본 모양이다. 이 수족관에는 물이 가득 차 있다. 만약 수족관 밑바 닥(수평선분)에 구멍을 하나 뚫으면, 구멍을 통해 수족관의 물이 빠지게 된다.

그림 1의 수족관의 경계는 4개의 꼭짓점으로 표 현된다. 각 꼭짓점의 위치는 세로줄 번호와 가로 줄 번호로 나타낸다. 세로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 로 0번부터 차례로 증가하는 번호를 붙이고, 가로 줄은 위부터 아래로 0번부터 차례로 증가하는 번 호를 붙인다. 이웃한 두 세로줄 사이의 거리와 이 웃한 두 가로줄 사이의 거리는 모두 1이다. 그래 서 왼쪽 위에 있는 꼭짓점의 위치는 (세로줄 번 호, 가로줄 번호) = (0, 0)이 되고, 이 꼭짓점부터 시계반대방향으로 수족관의 경계를 따라가면서 만 나는 꼭짓점들의 위치는 차례로 (0, 5), (8, 5), (8, 0)이 된다.

수족관의 바닥을 나타내는 수평선분에 구멍이 있 다면, 그 수평선분이 위치한 가로줄보다 위쪽에 있으면서 중력에 따라 구멍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물은 모두 그 구멍을 통해 외부 로 배출된다. 따라서 그림 1의 물은 바닥의 구멍 을 통해 남김없이 모두 빠진다.

수족관에 담긴 물의 양은 물이 차지하는 면적과 일치하는 양이다. 물의 양의 단위는 L(리터)이다. 따라서 그림 1에서 가득 담긴 물의 양은 물이 차 지하는 면적과 동일한 40L이다. 그림 2처럼 수족관의 바닥이 복잡할 수도 있다. 수족관의 바닥은 수평선분과 수직선분이 번갈아 여러 번 나타나는 형태이다. 또한 그림 2처럼 수 족관 위에서 수직방향으로 수족관 바닥을 보았을 때, 수족관의 바닥이 모두 보이는 (즉, 모든 수평 선분이 보이는) 형태이다.

구멍은 항상 수평선분에만 존재하며, 수평선분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다. 그리고 하나의 수평선분에 는 최대 하나의 구멍만 존재할 수 있다. 그림 2에 는 2개의 구멍(1번 구멍과 2번 구멍)이 있다. 이 구멍들을 통해 물을 빼면, 그림 3과 같이 빠져나 가지 못한 물이 7L 남게 된다.

물이 가득 찬 수족관의 바닥 모양과 구멍이 뚫려 있는 수평선분들이 주어지면, 구멍을 통해 물이 빠져 나간 후 수족관에 남아 있는 물의 양이 몇 리터인지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수행시간은 1초를 넘을 수 없다.

입력

출력

출력은 단 한 줄이며, 구멍을 통해 물이 빠져 나간 후, 수족 관에 남아 있는 물의 양을 0 이상의 정수로 출력 한다.

입출력 예

입력

4
0 0
0 5
8 5
8 0
1
0 5 8 5

출력

0

입력

14
0 0
0 5
1 5
1 3
2 3
2 4
3 4
3 2
5 2
5 4
6 4
6 3
8 3
8 0
2
1 3 2 3
3 2 5 2

출력

7
출처:koi 30 회(2013 8 2) 전국 본선 초등부 문제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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